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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버스 도입하면 10년간 2,685억 원 절감
김종완 기자.  |  webmaster@ecolaw.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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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9.02.13  08:5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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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연구원(원장 이용식)은 2018년 기획연구과제로 수행한 “인천광역시 전기버스 운행체계 기초연구” 결과보고서를 발표했다.

인천 시내버스 준공영제 156개 노선, 1,861대를 기준으로 2019년부터 2028년까지 향후 10년간 CNG(압축천연가스)버스 1,678대, 경유버스 183대를 시내버스 대・폐차 시 전기버스로 전환하면, 이 기간 총 연료비용 절감은 268,560 백만 원으로 파악되었다.

인천 시내버스 실제 연비를 기준으로 연간 대당 연료비를 비교하면, CNG버스는 36,003 천 원/년, 경유버스는 40,935 천 원/년, 전기버스는 20,996 천 원/년이다. 전기버스 연료비 절감비율은 CNG버스의 41.7%, 경유버스의 48.7%수준이다.

전기버스 도입사업에 대한 준공영제 시내버스 업체 설문조사 결과도 발표하였는데, 준공영제 시내버스 32개 업체 중 22개 업체(69%)에서 ‘긍정적’인 응답을 하였다. 전기버스 도입이 ‘회사 이익에 부합’한다는 의견도 20개 업체로 파악되었다. 전기버스 도입에 따른 업체들의 기대 편익은 유류비 절감이 1순위로 나타났다.

인천 시내버스 전기버스 사업 경제성 분석결과, B/C는 0.73, NPV는 ––252,608 백만 원으로 분석되었는데, 향후 차량 가격(배터리 가격 등)이 50% 수준으로 인하할 경우 전기버스 사업의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연구원 한종학 연구위원은 “향후 전기버스 배터리 가격 인하와 차량기술 발전을 유도하는 정책이 필요하며, 전기버스 사업을 이미 추진하고 있는 광역 및 기초지자체 간에 운행 모니터링 자료를 공유하는 협력사업과 이를 유인하기 위한 관련 중앙정부의 인센티브 예산 제도가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또한, 한 연구위원은 “전기자동차가 새로운 에너지 인프라, 정보기술 플랫폼, 신규 자동차연관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때 전기버스 도입사업은 단순히 지역 내 새로운 대중교통수단 차량 보급계획 차원을 넘어서 지역의 사회경제부문에 큰 변화를 견인하는 정책으로 추진해야 하며, 중장기적으로 전기 연료생산·공급과정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지역 에너지원의 친환경 수준을 높이는 정책추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이 연구는 인천연구원이 수도권 지자체 출연연구원(서울연구원, 경기연구원, 수원시정연구원), 국책연구원(한국교통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협력연구를 진행하여 국내 전기버스 차량, 전지팩(배터리), 충전기 등에 대한 기술표준, 전기버스 차량 보급 및 충전소 설치 재정지원 확대방안 등의 정책방안이 제안되었다는 점에서 중앙정부와 수도권 지자체의 정책 반영 여부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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