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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특집
그린캠퍼스 정책포럼 개최그린캠퍼스를 통해 바라보는 녹색 성장의 캠퍼스
문홍주 기자  |  webmaster@ecolaw.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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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4.12.17  17:3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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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린캠퍼스 포럼 개최에 참여한 새누리당 김용남 국회의원(오른쪽에서 일곱번째)을 비롯한 패널들

대학의 인적, 물적, 공간자원에 친환경을 접목해 녹색리더를 양성하기 위한 그린캠퍼스 정책포럼이 17일 국회의원회관 제 1소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새누리당 김용남 국회의원

김용남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우리나라는 세계적으로 10위 안에 드는 탄소배출 국가이면서, OECD내 다른 어떤 국가들보다 탄소 배출량이 빠르게 늘고 있는 나라"라며, "이에 정부는 내년부터 아시아 최초로 전 국가적 배출권 거래제를 도입하는 등 기후 변화 분야에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다"고 했다. 

김 의원은 이 같은 전 지구적 흐름 속에 대학들도 동참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그린캠퍼스 운동을 통해 저탄소 시대를 이끌어갈 그린리더를 꾸준히 키워낼 수 있도록 관계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도움을 부탁드린다"고 했다.

인사말을 맡은 윤신일 경기도 그린캠퍼스 협의회 회장은 "그린캠퍼스 사업 추진은 정부 정책과 네트워크 없이 개별대학의 의지만으로는 확산에 한계가 있다"며 "오늘 정책포럼을 통해 정부와 광역단체 그리고 대학과의 협력적 관계를 형성하고 현재 구성되어있는 협의회의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지원체계의 활성화 방안을 논의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고 했다.

   
△환경노동위원회 김영주 위원장


축사를 맡은 국회 김영주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은 "정부에서도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관리에 대한 고민이 있어왔다"며 "중앙정부와 광역단위 협의회의 협력이 날로 중요해지고 있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그린캠퍼스 네트워크를 강화해 정책적 제도적 지원체계를 마련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포럼의 좌장을 맡은 강남대학교 주시후 교수

‘그린캠퍼스'는 교과부와 환경부가 2009년 MOU를 맺으면서 교과부가 ‘녹색성장 교육 활성화 방안’의 세부과제로 제안한 것이 시작이었다. 2011년에는 그린캠퍼스 사업이 환경부로 일원화 되었고 2014년 현재까지 시행되어 햇수로 5년째 실행중이다. 우리나라의 각 대학은 전국 및 지역별 협의회를 통해 해당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그린캠퍼스 사업에 선정되어 참여하고 있는 대학은 2014년 10개 대학이 새로 선정되어 총 48개 대학이다.

환경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그린캠퍼스는 지속가능한 대학환경 조성 및 친환경 대학 문화 확산을 지원해 대학이 국가 성장의 기반이 될 수 있도록 유도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국내 온실가스 다량 배출원 중의 하나인 대학들의 온실가스 감축노력을 지원하여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에 기여하기 위한 사업이라는 국가적 목표도 포함되어있다.

참여 대학에는 연간 4천만 원을 3년간 지원하고 대학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과 감축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고 대학 담당자 교육 등을 직접지원한다. 또한 성과보고회를 통한 우수사례 확산공유 기회를 제공해 주요 일간지 및 SNS 이벤트 등에 이를 활용, 참여 대학의 대외홍보를 돕는 간접지원이 이뤄진다.

   
△한국환경공단 기후변화 대응처 유재천 팀장

한국환경공단 기후변화 대응처 유재천 팀장은 포스트 그린캠퍼스 사업의 방향에 대한 발전적인 방향에 대해 말했다.

첫째로 그린캠퍼스 사업 참여 대학에 대한 후속 사업이다. 유 팀장은 "후속 사업을 위해 영역별 우수 사례를 공유하고 홈페이지를 활용해 온라인 평가시스템을 활용해야한다"며 "영역별 우수 대학은 사업완료 후 그린캠퍼스 사업 추진 대학을 위한 자문활동 기회를 제공하고 상설 운영 위원회가 그린캠퍼스 사업대학의 상시 현황을 파악해 그 내용을 평가 기준에 반영하는 조직이 필요하다"고 했다.

두 번째로 장기적 그린캠퍼스 촉진 및 확산을 위한 사업을 위해 기존의 ‘선정 후 지원’ 방식을 유지하고 그린캠퍼스 완료대학은 자기 보고나 시범적으로 인증제를 통해 해당 사업이 어떤 결과를 얻었는지 명확히 보고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춰야 한다고 했다. 

유재천 팀장은 세 번째로 이러한 결과에 대한 명확한 평가를 위해 4개 대분류와 16개 중분류의 평가지표안을 제시했다. 또한 국외 그린캠퍼스 평가 제도를 국내의 그린캠퍼스 제도와 비교해 평가기준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유 팀장은 인증제 기본 구성요소안을 제시했다. 환경부 혹은 환경부와 교육부가 공조해 3년에서 5년 단위로 재인증을 받는 그린캠퍼스 인증제를 만드는 것이다.

유 팀장은 이를 통해 대학평가에 평가기준을 도입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고 했다. 대학 기관평가인증시 그린캠퍼스 인증대학에 가점을 부여하는 것이다.

유 팀장은 “다만, 이러한 인증제가 각 대학 간의 차별 문제(대학의 여건상 인증제가 가능한 대학과 불가능한 대학간)가 제기될 수 있기 때문에 단계적으로 시행해 나가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했다.

   
△서울대학교 AIEES 정혜진 연구교수

정혜진 연구교수는 “1990년,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선언문 서명으로 교육과 연구를 책임지는 ‘대학’의 범지구적 활동이 세계적인 흐름이 되었고, 국가성장 패러다임으로서 그린캠퍼스가 시작되었다”고 했다.그린캠퍼스 확산을 위한 전략과 주요그룹의 역할의 발제를 맡은 서울대학교 AIEES 정혜진 연구교수는 그린 캠퍼스 활동의 가치와 전개, 동력, 주체와 역할에 대해 전했다.

실 예로,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과 하버드 대학, 오레곤 대학등에서는 그린캠퍼스 관련 활동의 효과로 1억 8400만 달러의 기부금을 모으거나, 40%의 식자재를 지역사회에서 조달해 지역경제에 도움을 주거나, 50톤 이상의 음식물 쓰레기를 퇴비화 또는 재이용하는 등의 큰 효과를 보았다. 

우리나라의 그린캠퍼스는 경우 녹색성장 5개년 계획 추진에 따라 수행된 사업은 691개이며 이와 관련해 신규 창출된 일자리의 개수는 3년(‘09~’11년 기준) 15.6만개이며, 기존 일자리 수까지 합산한 총 일자리 수는 54.2만개에 달했다.

정 교수는 “연간 대졸자 50만명, 대학진학률 83.6%인 상황이지만 대학은 비영리 기관의 특성상 시설의 투자를 통해 수익을 재창출하기 어렵다“고 했다. 따라서 ”현재 대다수의 대학들은 정부지원에만 기대어 기후변화 대응에 대해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면이 있는데, 이제 대학 단위의 자발적 활동이 필요하다”고 했다.

정 교수는 ‘하드웨어적’인 접근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적인 접근을 통해 다른 대학에서도 적용가능한 방법을 제시했다. 서울대에서는 구성원과의 커뮤니케이션 방법론으로서 ‘대학캠퍼스의 온실가스 맵’을 제작했다.

서울대학교에서 시행한 ‘대학캠퍼스 온실가스 맵’은 대학의 온실가스 배출이 대부분 건물에서 사용하는 전기와 가스로부터 비롯된다는 점에 초점을 모았다. 홈페이지에서 클릭 한 번으로 볼 수 있게 각 건물에 칼라코드를 부여하고 어떤 건물이 에너지 사용량이 높은지, 배출량이 많은지 시각적으로 확인 가능하게 했다. 또한, 에너지 관리자가 기관별 혹은 건물별로 자신이 담당하는 건물의 에너지 사용량을 온라인상으로 입력해 배출량을 효과적이고 경제적으로 관리가 가능하게 했다. 

정 교수는 “이는 기존 기업에서 사용하는 전사적 온실가스 관리 시스템을 그대로 대학에 적용하기에 부적합하고 많은 비용문제가 있다는 단점을 경제적인 시스템으로 바꾼 것”이라며 “이렇게 모인 녹색활동 데이터를 DB화해 감축 기술 및 감축 활동의 실질적인 효과 확인 및 비교가 가능해 차후 각종 분석 자료와 보고서에 활용 가능하다”고 했다.

정 교수는 “다만 이러한 성과를 거둔것은 서울대학교가 가지고 있는 연구 환경이 원활하다는 대학특성상 장점이 있고, 다른 대학은 이러한 성과를 거두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정 교수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세 가지 공통 도움요소가 필요하다고 했다.
첫 번째는, 대학 간의 활동을 돕는 ‘커넥터’다. “커넥터”란 학제간의 교류를 도모하여 교내, 외 전체의 이해관계자들의 협력을 가능하게 하는 네트워크를 말한다.

대표적인 예로 미국의 카니지 멜론 대학에서는 해당 대학이 위치하고 있는 피츠버그 시의 친환경화 노력의 일환으로 시자체와 적극적인 교류가 이뤄지고 있다.

두 번째는, 협력기구(Coordination Bodies)다. 협력기구는 앞서 설명한 ‘커넥터’와 ‘외부기금’을 만나도록 주선해주는 기구다. 

세 번째는, 외부 기금이다. 대표적인 예로 스페인 카탈로니아 시에 위치한 카탈로니아 공과 대학(Technical University of Catalonia)에서는 시자체 산업기지와 친밀관계를 유지해 정부로부터 재정적 지원을 받고 있다.

이러한 해외에서 볼 수 있는 3대 공통 도움요소를 통해 "지역사회 단위의 리더십이 대학과 친밀관계를 유지하며 지원을 제공한다면 대학의 고유 기능과 연계한 그린캠퍼스 활동의 효과적인 진행과 지역사회 공동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고 했다.

정 교수는 “캠퍼스 내 녹색생활화를 통하 그린인재 양성을 위해 정부차원의 체계적인 지원을 통한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하면서, 하지만 “결과적으로 대학의 자생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선택적이고 효과적인 방식’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를 위해 “중앙정부, 지방정부, 협의회의 역할 분담 그리고 대학단위의 자구적 노력의 조화가 필요하다”고 했다.

   
△ 발제가 끝난 뒤에는 좌장인 주시후 교수를 비롯한 패널들의 토론회가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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